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베트남

베트남 하노이 비즈니스 트립 출장 여행

by U.ken 2023. 4. 16.
반응형

인천 국제 공항 주차장

베트남 무역 출장

2023년 새해가 밝았고, 3년간 거래를 해왔던 베트남 거래처에 방문하러 가기로 했다. 코로나 기간에 첫거래를 텄고, 그 때문에 파트너사에 얼굴 한번 비추지 못했다. 처음 해보는 정식적인 국제 무역을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았던 거래처다. 수입을 진행하면서 많은 것을 질문했고, 디자인 작업을 요구했지만 파트너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하고 끈기있게 서포트해줬다. 그에 대한 감사한 마음으로 코로나가 종식되면 꼭 만나러 가겠다고 얘기하고는 했었다. 그렇게 미뤘던 만남을 이제서야 하게됐다. 설래는 맘으로 베트남으로 떠났다.

베트남 쌀국수집

현지화

20대에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1년간 하고 필리핀에서 반년간 지낸 적이 있다. 그 때 당시 나는 현지인보다 더 현지인처럼 보이고 다녔다. 자는 것과 먹는 것 모두 로컬 숙소와 로컬 음식으로 해결했다. 호주 원주민이 사는 사막 한가운데의 마을에서 그들과 얘기하고 술마시고 어울렸고, 그들이 먹는 음식을 함께 먹었다.

필리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관광지가 아닌 현지인들이 사는 골목의 음식을 먹고, 필리핀에서 사귄 친구를 따라 판자집에 가서 밥을 얻어먹기도 했다. 그렇게 한 이유는 진정한 여행은 현지에 완벽히 동화되어 그 곳의 모든 것을 느끼고 경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였다. 그 마음은 변치 않았다.

5시간여 동안 비행기를 타고 하노이 공항에 도착했고, 공항버스를 타고 시내로 들어오자마자 딱 눈에 띄는 식당에 가서 쌀국수 하나를 먹었다. 비주얼도 좋았고 맛도 괜찮았다.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 거리

하노이의 거리를 다니면서 느낀점은 상당히 무질서하다는 것이었다.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졌지만 멈추는 차와 오토바이는 한대도 없었다. 길을 건너기 위해 횡단보도 위를 걷는 행인은 볼 수 없었다. 사람들은 아무곳에서나 길을 건넜다. 심지어 왕복 8차선인데 느긋하게 길을 건너는 모습을 보고 경악했다. 인도가 있지만 오토바이와 차가 주차되어있어 인도로 다닐 수 없었다. 어쩔수 없이 차도로 다닐 수밖에 없었다. 하노이의 차도에는 오토바이와 승용차, 사람과 자전거가 모두 뒤섞여 다니고 있었다.

베트남 바구니 공장

거래처 방문

쌀국수를 먹고 거래처에 방문했다. 공장 곳곳에서 노동자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었다.

대나무 공장

대나무를 자르고 있는 일꾼

대나무

대나무를 햇볕에 쬐는 중이다.

대나무 전등갓

대나무로 만든 전등갓이다. 요즘 한국에서 자연 친화적인 소재로 만든 인테리어가 인기다.

라탄 등갓

 

라탄 용품
베트남 노점 식당

저녁에는 베트남 시장의 노점에식당에서 쌀국수를 사먹었다. 대략 2000원정도만 지불하면 맛있는 쌀국수를 먹을 수 있었다.

쌀국수
하노이 야시장

https://goo.gl/maps/WPPeLHbfQn6MALs27

 

Night market · 127 P. Hàng Buồm, Hàng Đào,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쇼핑몰

www.google.co.kr

 

베트남 시장 거리
호안끼엠 호수

밤에는 호안끼엠 호수를 다녀왔다. 야경이 예뻤다. 호수변을 따라 걷는 사람들도 많았다. 

https://goo.gl/maps/z7GeicZ3kcvreBwR7

 

호안끼엠 호 · Hang Trong, 호안끼엠 Hanoi, 베트남

★★★★★ · 호수

www.google.co.kr

따히엔 맥주거리

하노이 따히엔 맥주 거리

전세계의 배낭여행객들이 찾는 하노이의 명소다. 구시가 호안끼엠 호수 근방에 있었다. 약 200m 남짓한 거리에 엄청난 인파가 몰려있었다. 여행객과 현지인들이 섞여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플리스틱 의자와 테이블로 야장을 깔고 맥주와 야식을 즐기고 있었다.

하노이 맥주거리
베트남 쌀국수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과 흥겨운 분위기에 취해 나도 모르게 쌀국수를 하나 더 먹었다. 베트남에 왔으니 질리도록 쌀국수를 먹고 가야겠다.

https://goo.gl/maps/hh4H76NWNrKeyZ6fA

 

따히엔 맥주거리 · Tạ Hiện, P. Lương Ngọc Quyến, Hàng Buồm, Hoàn Kiếm, Hà Nội 100000 베트남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베트남 하노이 기찻길 거리

숙소에 들어가기 전 숙소 주변 기찻길 거리에 갔다. 맥주거리와는 또 다른 분위기였다. 보다 깔끔하고 아기자기하며 조용한 편이었다. 예쁜 카페와 식당들이 있었다.

https://goo.gl/maps/QKqg8HPrmRBFSQmx8

 

기찻길 거리 · 74A, đường tàu, P. Trần Phú, Cửa Đô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베트남 쌀국수

호텔에서 먹는 아침도 역시 쌀국수였다. 마지막까지 쌀국수로 든든하게 배를 채우고 베트남 비즈니스 트립을 마무리했다.

 

반응형

댓글